요한복음 5/1~9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있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

​그 안에 많은 병자, 소경, 절뚝발이, 

혈기 마른 자들이 누어 물의 동함을 기다리니.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동하게 하는데 동한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 이러라.

거기 삼십팔 년 된 병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동할 때에 나를 못이 넣어 줄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 가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가라 하시니.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가니라 이날은 안식일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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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십팔 년이나 병으로 고생하는 어떤 불상한 사람이

예수님의 은혜로 깨끗하게 나음을 입은 이야기이다.

 

성경은 우리 영혼이 구원을 받게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다.

우리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죄라는 것이 있다

볼 수 없는 영혼의 병 즉 죄를 ​볼 수 있는 육신의 때론 

문둥병, 중풍병 등으로 비유하여

이 병자들이 예수님의 은혜로 낫게 되는 모습에서 

우리의 영혼의 병 즉 죄에서

어떻게 구원을 받는가를 설명하여 

가르쳐 깨닫기를 바라는 것이다. ​

 

​예루살렘에 베데스다라는 연못이 있고 그 연못에 천사들이

가끔 물이 동하게 즉 움직이게 하는데 그때에 제일

먼저 들어가는 사람은 어떤 병이 결렸든지 

그 병에서 나음을 입는다는 것이다​.

이 베데스다 연못에 수많은 병자들이 모여들었는데

이곳에 모인 모든 병자들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대변하는 것이다.

 

우리 모든 인생들은 하나님 앞에서

우린 모두 다 근본 죄의 병자 즉 죄인들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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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3/ 10. 12. 13

​기록 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한 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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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이 병자들을 두 부류로 나누어 설명을 하신다. ​

 

첫 번째 소경, 절뚝발이, 혈기 마른 자 등 

그 못에 물이 동할 때에

먼저 뛰어 들어가려는 사람들 즉 자기가 스스로

먼저 뛰어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주여 물이 동할 때에 나를 못에 넣어줄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 가나이다."

 

​병이 너무 중 하여 자기 스스로는 

먼저 뛰어갈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확실히 깨 달아 버려

자기를 못에 넣어 줄 누군가 즉 구원자를 기다리는 

삼십팔 년이나 된 병자

이렇게 두 부류로 나누어서 보여 주시고

예수님께서 누구를 찾아가셔서 

은혜를 베푸시는 역사를 하셨는가

이 사실을 오늘날 성경을 보는 사람들로 

깨닫게 하시고 싶으신 것이다.

"소경, 절뚝발이, 혈기 마른 자"

 

이 사람들은 오로지 연못을 바라보며 

물이 동하면 제일 먼저 뛰어들어야겠다는

생각에 꽉 잡혀 있는데 

아직 자기를 기대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

반대로 삼십팔 년 된 병자는 

자기를 기대할 수 없어서 못을 바라보며

먼저 뛰어 들어가려는 생각을 부인해버리고

자기를 못에 넣어 줄 사람 

즉 구원자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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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는 항상 이 두 번째 부류 

즉 자기를 기대할 것이 없는 자들에게

당신의 관심의 초점이 향하여 있고 

이런 자들을 찾아다니시며 은혜를 베푸시는 것이다

간음한 여자....

십자가의 강도....

사마리아 여자 등처럼....

수많은 잃어버린

영혼들을 찾아다니시며 

은혜를 베푸시는 은혜와 능력의 하나님이시다

은혜란 값없이 즉 쉬운 말로 공짜를 은혜라고 하는 것이다

어떤 아이가 공부를 자기 반에서 십 등 정도 하는데 

부모가 그 아이에게 오등 안으로 들어가면

피아노를 선물하겠다는 약속에 

아이가 열심히 공부하여 오등 안으로 들어가

피아노를 선물로 받았다면 이것은 은혜가 아니고 

댓가 즉 삯으로 받은 것이다.

 

​그런데 오히려 이십 등으로 내려갔는데 

그 아이에게 피아노를 사주고

꼭 안아 준다면 이것이 값없이 주는 선물 즉 은혜인 것이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게 바로 삯이 아닌 값없이

선물로 주시는 은혜를 베푸시는 은혜의 하나님이시다.

 

누가 이 은혜를 받을 수 있는가 잘할 수 있고 

잘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고

​자기는 기대할 것이 없는 자기는 

추하고 악해서 부인이 되어버린

사람들이 은혜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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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5/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가로되 내 아버지 집에는 양식이 풍족한

품 군이 얼마나 많은 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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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둘째 아들이 아버지에게 자기의 분깃을 달라고 요구하여

그 재산을 팔아 먼 나라로 가서 창기와 허랑 방탕하게 살다가

재산을 완전히 없이 하고......

​어떻게 보면 세상 속된 말로 후레자식(?)이다

감히 아버지에게 재산을 달라고 요구하여 

먼 나라로 떠나 창기하고 허랑방탕하게 살다가 

완전 거지가 되어버린......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자 이 사람은 이제 결론이 나와 버렸다​ 

나 스스로에게는 죽는 길밖에 없구나

내가 사는 길은 나에게는 없고 아버지 집에 있구나

아버지가 살려주면 사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죽는,

​자기에게는 길이 없음을 확실히 깨 달아 버려 

자기를 부인하고

그 아버지 집으로 갈 수밖에 없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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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5/29

​아버지께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여러 해를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아버지의 살림을 창기와 함께 먹어 버린 이 아들이

돌아 오매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 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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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큰 아들은 여러 해를 아버지를 섬기며 

명을 어김없이 즉 아버지 말씀을 어김없이 잘했고 

또 잘 할 수 있는 사람 즉 자기에게 길이 있는 사람이다

아버지 재산을 요구하여 팔아 

먼 나라로 떠나 그곳 창기하고 먹어 버리고

허랑 방탕하게 살다가 완전 상거지가 되어 

자기를 부인해 버리고 돌아온 둘째 아들을 위해서는 

살진 송아지를 잡아 잔치를 하는

아버지는 하나님 품을 떠나 세상에서 방황하던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고 돌아오면

천국에서 기뻐 잔치하신다는 

바로 은혜의 하나님 아버지의 모습이다.

반대로 자기가 잘 하고 있다고 믿는 큰아들에게는 

염소 새끼 한 마리 주신 적이 없는

즉 자기를 부인하지 못한 이 큰 아들과 같은 

잘 할 수 있어 삯을 요구하는 사람에게는

염소 새끼 한 마리 주실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실제의 이야기가 아니고 없는 이야기를

예수님께서 비유로 만들어서 당신의 마음을 전하신 것이다

 

하나님 그분은 

인간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낙으로 사시는데

세상의 아버지는 이 큰아들과 같은 아들은 원하겠지만

우리 영혼의 아버지 하나님은 은혜의 하나님이라

은혜를 베푸실 수 없는 큰아들과 같은 사람에게는 

염소 새끼도 줄 수 없어서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

​즉 예수님 당시 나름대로 하나님을 잘 섬기고 있는 

자기에게 길이 있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사람들은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왜 스스로에게 길이 있어서 은혜를 베푸실수 없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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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자기에게는 길이 없어서 

아버지께 굴복을 해 버리고 돌아온

둘째 아들 즉 예수님 당시 세리, 창기, 간음한 여자, 

십자가의 강도 등 이런 사람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다 

왜 값없이 은혜를 베푸실 수가 있어서..... ​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서 은혜를 베푸시고 싶으신

당신의 마음을 간절히 간절히 전하시는 것이다​.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동하게 하는데."

 

​베데스다 못에 많은 병자들이 모여들었다 그 이유는

천사가 가끔 물을 동하게 하는데 그때 제일 먼저 뛰어

들면 어떤 병이 든지 낫게 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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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7/53

​너희가 천사의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 하였 도다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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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율법을 천사로 말미암아 전했다고 한다

베데스다의 못에 물을 천사가 동하게 하는데 

여기에 뛰어든다는 것은 ​

천사로 말미암아 주신 율법을 내가 열심히 지켜서 내 행위로서

구원을 받아 보려는 사람들의 그림자인 것이다

 

즉 자기에게 길이 있는 사람들, 

거기에는 길이 없고​ 자기로서는 먼저 뛰어들어

갈수 없는 사람인 것을 확실히 깨달은 

삼십팔 년 병자에게

구원자 이신 예수님께서 찾아오셔서

이 사람이 전혀 생각할 수 없었던 방법 즉 말씀 한마디로​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고 생명의 복음의 말씀으로 역사를 베푸시는 것이다

 

예수님이 이 말씀을 선포하실 때 

말씀만이 나가는 것이 아니고

그분의 말씀은 자체가 능력이기 때문에 

능력이 함께 나가서 이 사람의 병을

완전히 고쳐 버리고 걸어갈 수 있게 해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그분의 말씀의 능력이다.

 

누구에게 이 능력의 말씀을 베푸시는가,,

아무나 에게 이 능력을 베푸시는 게 아니고 

자기에게 길이 없어서 자기를 부인해 버린 자기로서는 

주려 죽을 수밖에 없는 둘째 아들,

자기로서는 스스로 못에 들어갈 수 없는 삼십팔 년 된 병자

​자기로서는 돌에 맞아 죽을 수밖에 없는 간음한 여자, ​ 

십자가에 못 박혀 죽어가는 강도

이런 자들을 찾아다니시며 

능력을 베푸시는 은혜의 하나님이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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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복음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 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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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시각으로는 이 세상에는 죄가 존재하지 않는다

왜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예수님께서 

세상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로 가셔서

 

​"다 이루었다."

 

​고 선포하심으로 세상 죄를 도말 

즉 당신의 피로 발라서 말소를 시켜 씻어 버리셨기 때문이다. ​

이 진리를 우리에게 전하여 주시고 싶은 

은혜의 생명의 복음이라고 하시는 것이다.

그러나 이 복음은 아무에게나 복음이 아닌 것이다 

자기에게 길이 없어서

부인이 되어 버린 사람에게 진정한 복음이 되는 것이다. ​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씻으셨다는 것은 

교회를 다니지 않아도 어지간한 사람은 안다

해인사에 스님들에게 예수님은 누구냐고 물으면

​예수님은 인류의 죄를 씻기 위해서 

돌아가신 분이란 것은 안다.

 

오늘날 입술로는 주여 주여 하면서 복음도 이야기하지만

자기의 근본을 확실히 깨 달아 부인이 되지 않고

여전히 자기에게 길이 있는 사람은 이론에 불과하고

마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있는게 아니고 

여전히 자기 의로 꽉 차 있는 것이다

이것은 해인사의 스님들이 알고 있는 이론이나 똑같은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똑같은 성경을 보아도 

여전히 육에다 초점을 맞추어

사람이 잘하는 것을 귀하게 생각하고 높이고 하는 것이다

왜 자기도 무언가 잘하고 있다는 마음에 그런 사람들 하고

동질감을 느끼기 때문에 

반대로 자기를 온전히 부인이 된 사람들은

오직 하나님의 의가 얼마나 귀한 것인가를 

깨달아 그 그리스도의 의, 즉 복음만을 자랑하고 세우며

그 복음만을 귀하게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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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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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마다 나름대로 자기를 평가하는 기준이 있다

부모님이 보시는 나라는 사람, 친구가 보는 나, 

나 자신이 보는 나 하나님 앞에서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내가 알고 있는 나는 정확한 내가 아니고 

나를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이 보시는 내가 참인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 사람들을 보실때....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

 

이라고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참인 나인 것이다

어떤 생각은 악하고 또 언제는 악하고가 아니라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이라고 하신 것이다

고로 너를 부인해버리라고 

십자가에다 못을 박아 버렸다는 것이다.

이것을 확실히 깨 달아 버린 사도 바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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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에 대하여 그러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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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담대하게 나는 십자가에 죽어 버렸다

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 밖에 자랑할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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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기 25/5,6

​하나님의 눈에는 달이라도 

명랑치 못하고 별도 깨끗지 못 하거든.

하물며 벌레인 사람, 구더기인 인생이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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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우리의 근본을 벌레요 구더기라고 하신다

화장실에 구더기들 중 

자기들끼리는 나름 착한 구더기도 있고

부처님 같은, 공자님 같은 구더기도 있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사람인 내 앞에서 그 들이 무엇을 내세울 수 있겠는가

 

그들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인 말 그대로 구더기 일뿐이지....

우리 인간의 근본이 거룩한 하나님 앞에서 

벌레요, 구더기인 그런 존재라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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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10/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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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이 벌레요 구더기인 우리 인생들을 

창조주 하나님께서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으사

한 제물 즉 당신의 몸을 피의 제사의 제물이 되셔서 

인간들이 믿거나 말거나 상관없이

하나님의 시각으론 이미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영원히 온전케 하셨다고 

성경은 말씀하신다

 

할렐루야,,...

이것보다 귀한 것은 

이 세상이나 저세상에도 찾을 수가 없는 것이다

조물주가 피조물을 위해서 흘리신 피 보다 

귀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

 

우리 인간들의 지각으로는 미련하여 

이 진리 즉 복음을 이해할 수가 없는 것이라

이해가 안 되니 나름 이해가 되는 엉터리 교리들이 

세상에 만연이 되어 있다

예수님은 원죄만 씻었기 때문에 

자범죄는 우리가 회개해서 씻어야 한다.

 

나름 믿는다고 교회를 나가는 사람은 

의롭게 쳐준다는 칭의,

또 우리가 성화를 이루기 위해서 

회개 자복해야 한다는 성화 등

성경에도 없는 단어의 희한한 교리들로 이러쿵 저러쿵

그리스도의 보혈의 가치를 폄하하여 평가 절하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 복음이....

너희 인간들의 지혜로는 

이해가 안 되는 것이라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어린아이처럼 멍청하게 

그냥 믿음으로 받아들이시기를 원하시며

그런 가난한 심령들에게 역사를 하셔서 

그 믿음 자체를 선물로 주시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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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진리는 내가 믿고 싶다고 믿어지는 것이 아니다 

또 이론도 아니고

하나님의 역사로 내 마음에 임하는 능력이다.

 

마치 삼십팔 년 병자에게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가라."

 

​하신 것처럼 능력의 말씀으로 역사하시자 

그가 자리를 들고 갔던 실제의 역사이다​.

누구에게 하신 역사인가 바로 삼십팔 년 병자처럼

자기에게 길이 없어 부인이 되어 버린 사람들에게......

바로 이것이 아무 조건과 값없이 주시는 은혜인 것이다

자기 근본을 정확하게 깨 달치 못하고 

여전히 자기의 육의 생각을 의지하고

자기를 부인하지 못했으면서도 

입술로는 주여 주여 하지만

마음에는 자기의 의로 차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실 수가 없는 것이다

 

​왜...

그런 사람에게 주시면 불상 히 여겨 은혜로 주는 것을

자기가 잘나서 받은 줄 착각하여 

결국 자기 의를 세워 그리스도의 의를 소홀히 여겨

복종치 아니 하고 넘어질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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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10/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 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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